social login
지식의 거대한 서고, 모든 책이 여기에 | 최신 도서 리뷰

문해력을 위한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베스트 컬렉션 100 (출간 20주년 특별판)

저자: 최승호
출판사: 비룡소
발행: 2025-03-28
ISBN: 9788949106366
판매가: 24,300원
판매처: 바로가기

책 소개

누적 판매 50만 부 베스트셀러
초·중 국어 교과서 수록 동시
우리말, 우리글 배우기의 가장 좋은 교본

문해력 성장 핵심 비결은 바로 ‘말놀이’이다. 짧은 글 안에 시의 본질을 담으면서 아동의 언어 발달을 제대로 도와줄 책이다. -최나야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

말놀이를 통해 우리말의 낱말을 익히고, 소리와 뜻의 이모저모를 엿보고 맛보게 하는 재미난 동시. 한결같이 재미있고 풋풋하고 또 외우기 좋게 되어 있다. -유종호 문학평론가

‘말놀이 동시’라는 새로운 영역을 선보이며 침체되어 있던 국내 동시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킨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시리즈가 출간된 지 올해 20주년을 맞았다. 2005년 1권을 시작으로 꾸준히 출간해 1 모음 2 동물 3 자음 4 비유 5 리듬 총 5권으로 완간했다. 이 시리즈는 20년간 50만 부가 팔려 동시로서는 이례적인 주목을 받았으며, 동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았다. 이번 20주년 특별판에서는 총 5권에 수록된 시 중, 문해력을 중심으로 베스트 100편을 선별했으며, 이를 총 6개 꼭지의 문해력 지도로 펼쳐 보인다. 그간 초·중 국어 교과서에 실린 시들도 모두 포함했다.
“말놀이 시를 쓰는 시간은 우리말의 재미를 찾는 시간이었다.”고 밝힌 최승호 시인은 소리글자인 한글이 가진 아름다운 음악성, 우연에서 오는 재미, 자유로운 언어의 맛을 아이들이 한껏 느낄 수 있도록 시로 표현했다. 짧은 시 한 편에서 그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쉽고도 자연스럽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이 될 것이다. 또 말놀이 중심의 문해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쉬운 글로 풀어 쓴 최나야(서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 교수의 서문은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현대 시 문학의 큰 획을 그은 최승호 시인은 『대설주의보』, 『세속도시의 즐거움』, 『그로테스크』 등 굵직한 시집을 펴내 오늘의 작가상, 김수영문학상, 이산문학상, 대산문학상, 현대문학상, 미당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승호 시인 특유의 깊고 울림 있는 내용과 유머와 풍자, 넌센스가 시 전체에 고루 표현되어 있다. 여기에 각 장마다 완성도 높은 윤정주의 일러스트가 조화롭게 담겨 있어 시의 의미 확장을 더해준다. 말을 배우고 글을 처음 익히는 유아부터 초등학생, 그리고 우리 말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까지 그 독자층도 폭넓다.

책 리뷰

📚 문해력을 위한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베스트 컬렉션 100 (출간 20주년 특별판) 어떠셨나요?

0/400자

도서 리뷰 블로그

블로그 7개 더보기

커뮤니티 최신글

더보기 »

서비스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2025 book.udanax.org - 도서 정보